2010년 8월 25일 수요일

리눅스의 배포판버전, 커널버전확인방법

출처 : http://www.superuser.co.kr/linux/linux_version/index.htm

리눅스의 배포판버전, 커널버전확인방법

 

 1. 개론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리눅스를 처음사용하거나 초보자인경우에는 리눅스의 버전확인하는 방법이 애매할때가 있다.

물론, 자기자신이 설치한 경우에는 기억을 하고 있어서 알겠지만 설치한 기간이 꽤오래된 경우에는 가끔씩 헷갈릴때가 있다.

리눅스설치를 6.0으로 했는지 6.1, 6.2로 했는지 또는 7.0으로 했는지 7.1로 했는지,

그리고 커널버전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등에 관해서 정확한 버전확인을 원한다면 아래를 참조하기 바란다.

 

 2. 배포판 버전확인

/etc/ 디렉토리에 보면 redhat-release라는 파일이 있다. 이 파일내용에는 배포판의 이름과 버전정보가 있다.

물론, 누군가 수정했다면 이 정보는 신뢰하기 힘들겠지만, 어쨌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배포판의 버전을 확인할수 있다.

 

 3. 커널버전확인

리눅스의 커널버전확인은 간단히 uname -a 로 하면 알수 있다.

 

 

 4. 리눅스 설치 module 정보확인

리눅스박스에 설치된 모듈에 대한 구체적인 파일내역을 확인하려면 아래예와 같이 /lib/modules 디렉토리를 참조하기 바란다.

 

 5. 설치패키지 전체확인

참고로 rpm 명령어를 이용하여 설치된 패키지를 차근차근 살펴보려면 "rpm -qa | more"로 살펴보면 된다.

 

 6. 특정 설치패키지 확인

아래와 같이 "rpm -qa | grep 패키지명"으로 특정 패키지의 설치여부를 확인할수 있다.

 

 7. 초기 설치 패키지 정보확인

/tmp/install.log 파일을 보면 리눅스설치초기시에 설치된 패키지이름들이 들어가 있다.

이 파일도 함께 참조하면 좋을 것 같아서 언급하여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