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5일 수요일

XP WOW CD 만들기

출처 : 스누피님의 블로그 http://snoopy.textcube.com/6

 

p.s-이런것들을 포스팅한들 내머리속에 남아줄까.... ㅋㅋㅋ;;;

 

유명한(?) 커스텀 XP들을 보시면 여러가지 버전을 한 장의 CD에 담은 경우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대표적으로 동티님과 문근영 버전을 들 수 있죠. 고전이지만 WOW의 레퍼런스 역할을 했던 버전입니다.

OS는 사실 너무나도 전문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개인이 건드리는 부분은 그야말로 껍데기에 불과합니다. 그것 조차도 일반인들은 관심이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건드린 버전이 대단하게 보이기도 하지요. 사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누구라도 할 수 있는 것인데 말이죠. 물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수 많은 시행착오와 테스트를 걸쳐야 제대로 된 파일을 만들 수 있죠.

여기서는 간단히 XP 홈 버전과 프로 버전을 통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응용만 하시면 CD 한 장에 10가지 버전도 넣을 수 있겠죠. 물론 아주 약간씩만 다른 버전들을 넣는 것이지 전혀 다른 버전은 여러가지가 들어가지 못합니다. WOW의 핵심인 OSCDIMG 파일의 -O 옵션은 동일한 파일이 있는 경우 하나의 파일만으로 해결하기 때문에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혀 다른 버전들의 경우 같은 파일보다 다른 파일들의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한 장에 넣기 힘들다는 말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DVD에 넣을 생각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요 ^^

우선 안내폴더를 만들기 위해 마소에서 제공하는 부팅용 플로피 이미지를 받습니다.

프로버전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b/8/1/b8145810-d840-4f49-bf3b-4f816a13bd84/WindowsXP-KB310994-SP2-Pro-BootDisk-KOR.exe

홈버전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2/5/e/25e0fc6f-58a5-46e8-a9aa-a5800c0132b2/WindowsXP-KB310994-SP2-Home-BootDisk-KOR.exe

아직 SP3용 부팅디스크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걸로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더군요.

먼저 다운받으신 파일을 압축 푸시면 안에 IMG 파일이 6개 나옵니다. 그것들을 다시 UltraISO나 그런 비슷한 종류의 이미지 프로그램으로 열어서 내용물을 끄집어냅니다.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미리 끄집어낸 파일을 드리겠습니다.




XPPV는 XP Pro Volume의 약자이고 XPHR은 XP Home Retail의 약자입니다.
꼭 그 이름 그대로 사용하실 필요는 없는데 반드시 4글자로 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I386이 4글자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안내폴더에 들어있는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먼저 SETUPLDR.BIN 파일을 수정합니다.
HEX 에디터를 사용하시면 되는데 제가 쓰고 있는 UltraEdit를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설치는 알아서 하시고 UltraEdit으로 SETUPLDR.BIN 파일을 열어줍니다.
검색 - 바꾸기 하시고
ASCII 찾기를 체크하시고
I386 이라는 단어를 XPPV로 모두 바꾸기 하시면 됩니다. 총 4곳이 바뀌게 됩니다.
만약 홈이면 XPHR이고 안내폴더 이름을 여러분 마음대로 0001이나 암튼 4글자로 바꾸셨다면
그 안내폴더 이름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저장하시고

그 다음은 TXTSETUP.SIF 파일을 수정합니다.
이건 메모장으로 편집하시면 됩니다.
근데 안에 파일이 TXTSETUP.SI_ 로 되어 있습니다.
CAB로 압축된 파일이기 때문에 압축을 먼저 풀어야 합니다.
WinRAR로 푸시면 됩니다.

메모장으로
SetupSourcePath = "\"
부분을 찾아줍니다.
XP 원본 소스가 들어있는 곳을 지정해주는 내용입니다.
원본 소스는 아무 곳에나 넣으시면 됩니다.
보기 좋게 ROOT 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다시 XPPRO 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넣었다면
SetupSourcePath = "ROOT\XPPRO\"
라고 수정하시면 되겠죠.
만약 그냥 가장 바깥쪽에 XPPRO 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거기 원본을 넣으셨다면
SetupSourcePath = "XPPRO\" 라고 수정하시면 되겠죠.
각각의 안내폴더가 어떤 소스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맞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저장하시고

이제 다 됐습니다.
참 쉽죠? ㅎㅎ

이제 부팅해서 선택하는 메뉴를 구성해야 합니다.
예전 kpj666님 가이드에선 바이너리 수정을 했지만
위험하고 복잡한 방법이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BCDW를 사용하시거나 AeroStudio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BCDW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http://bcdw.wolfgang-brinkmann.de/downloads/bcdw201a.rar

원본 소스를 연구해보고 싶으시면 연구를 해보시고
제가 간단한 뼈대만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안에 BCDW 폴더 안에 INI 파일 보시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여기 가이드 기준으로 폴더를 작성했습니다.
XPPV 폴더 안에는 프로 안내폴더를 넣으시면 되고
프로 원본은 ROOT 폴더 안에 XPPRO 폴더 안에 넣으시면 되겠죠.
INI 파일 보시면 각 XP 부팅파일은 안내폴더에 들어있는 SETUPLDR.BIN 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MSDN SP3 기준의 테그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이미지 만들기만 하시면 됩니다.
OSCDIMG 파일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작업 폴더가 C:\WOW 라고 생각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OSCDIMG -L"XP WOW CD" -O -H -M -N -X -BC:\WOW\BCDW\LOADER.BIN C:\WOW TEST.ISO

-L 다음엔 CD 라벨을 입력합니다. 큰 따옴표 안에 넣으시면 띄어쓰기를 허용합니다.
-O 스위치는 WOW의 핵심입니다. 같은 파일은 한개로만 처리해주는 옵션입니다.
-H는 숨김파일 포함하기
-M은 650메가 초과용량 허용하기
-N은 긴 파일 이름 허용하기
-X는 CRC32 값을 FFFFFF로 만들어 주는 옵션같습니다.
-B 다음엔 부팅파일 지정인데 띄어쓰기 하지 말고 붙여서 넣습니다. BCDW의 부팅파일은 LOADER.BIN 입니다.

C:\WOW 는 작업폴더이고
TEST.ISO 파일은 출력파일 이름입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정보를 알게해주신 스누피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